Node.js란
Node.js를 알기 전 Javascript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Javascript는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은 사람이 작성한 문법을 컴퓨터가 해석해서 동작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 컴퓨터가 해석해서 동작하기 위해서는 엔진이라는 게 필요한데 엔진은 브라우저마다 틀리다.
그래서 자신이 작성한 Javascript 문법은 웹페이지마다 다른 엔진이 해석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 차크라, 파이어폭스 = 스파이더몽키, 크롬 = V8
이 중에서 월등히 성능이 좋다는 엔진은 크롬의 V8 Javascript 엔진이다.
위 내용을 읽고 이해했다면 이제 Node.js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Node.js란 크롬의 V8 엔진을 기반으로 한 Javascript 런타임이다. 런타임을 쉽게 설명하자면 그냥 단순하게 서버를 만들 수 있는 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Node.js가 정확하게 무엇이냐?" 한다면, 크롬의 V8 엔진의 성능이 월등히 뛰어났기 때문에 실리콘 밸리의 라이언 달 (Ryan Dahl)이라는 개발자가 "이렇게 뛰어난 크롬의 V8 엔진을 왜 굳이 웹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해야 하지"라는 의문점을 갖고 개발한 것이 Node.js이다. 즉 굳이 크롬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고, 크롬이란 웹 브라우저 바깥에서도 누구나 V8엔진으로 Javascript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게 바로 Node.js의 정체다.
Node.js의 폭발적인 인기 비결
첫 번째
Javascript를 할 줄 아는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들이 지지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예전 프론트엔드 엔지니어가 백엔드 개발을 하고 싶으면 Javascript로는 할 수 없었고, Java, C, C#과 같은 언어로 백엔드 작업이 가능했는데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들이 Node.js를 사용하면 백엔드작업까지 가능하기에 엄청난 주목을 받기 시작한다.
두 번째
개발자로 진로를 선택하건, 코딩에 관심이 생겨 처음 배움을 시작하게 되면 대부분 Javascript나 Python을 배우게 된다.
물론 Java, C 언어도 스타트 언어로 채택되지만, Javascript와 Python은 처음 배우기에 쉽고 간단하기 때문이다.
이로 따라 Javascript를 배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Node.js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고 이러한 현상들이 반복되면서 Node.js의 인기를 배로 만들었다.
Node.js 미래
개발자로서 대부분은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언어,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등을 공부하며 자신만의 커리어 쌓고 더 나아가 뒤처지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인지 한 언어와 라이브러리 및 프레임워크를 선택할 때에 과연 내가 선택해서 배우려 하는 것이 미래에도 다양하게 쓰이고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가는 엄청난 관심거리이다. 어떠한 개발자도 뒤처지는 언어를 배우고 싶어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 걱정을 하는 사람들에게 Node.js는 앞으로도 충분히 활용적이며 많은 기업에서 사용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회사 중에서도 Node.js를 백엔드로 사용하지 않는 기업은 찾기 힘들 정도로 Node.js는 지금도 많이 사용되며 강력한 면모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Node.js에 관심 있거나 배우기 망설이는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stful-API란 무엇인가? (http, 서버, 구현, 사용방법) (0) | 2022.05.31 |
---|
댓글